최근 대형 산불로 집을 잃은 분들이 인터넷 해지를 시도하다 위약금을 요구받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 3사(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와 긴급회의를 열고, 산불 피해 특별재난지역에 한해 위약금 없이 인터넷을 해지할 수 있도록 전면 조치를 내렸습니다.
통신사 전담 창구가 즉시 운영되며, 고령층도 쉽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전화 한 통으로 해지가 가능한 간소 절차가 마련됐습니다. 지금 바로 해당 내용을 확인해 피해를 입은 지인이나 가족이 있다면 반드시 알려주세요.
📌 왜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해졌을까요?
강원도, 경북 등 산불 피해가 극심한 지역은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상태입니다. 이 지역 주민 중 인터넷이나 IPTV, 유무선 서비스를 이용하던 가구가 주거지를 잃었을 경우, 더 이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데도 기존에는 위약금이 부과되어 불합리한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방통위가 긴급 회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정했습니다.
- 산불 특별재난지역 피해 가구는 위약금 없이 해지 가능
-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전담 창구 즉시 가동
- 고령층 대상 간편 상담 절차 마련
- 피해 사실 확인만으로 신청 가능
✅ 해지 절차, 어렵지 않습니다
피해자 분들은 별도 서류 없이, 신분증 또는 간단한 확인만으로 해지가 가능합니다. 특히 전화 상담만으로도 접수 가능하도록 통신사별 전담 창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통신사별 전담 창구 안내
또한 정부는 온라인피해365센터도 운영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피해 접수 및 절차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 꼭 신청하세요!
- 산불로 인해 집이 전소되거나 거주 불가 상태인 분
-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주소에 거주 중이었던 분
- 장기 계약 중인데 인터넷 해지 시 위약금이 걱정되던 분
- 고령 가족이 있어 복잡한 절차 없이 빠르게 해지를 원하시는 분
💡 위약금 면제 외에 이런 혜택도 있습니다
산불 피해 가구를 위한 통신사 정책은 해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됩니다.
- ✅ 요금 일시 정지 가능 기간 최대 1년까지 확대
- ✅ 서비스 이용 불가 시 요금 면제
- ✅ 장기 불통 시 요금 조정 가능
- ✅ 고령자 대상 음성 상담 확대
정부와 통신사는 복구가 길어지는 피해 현실을 고려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보를 빠르게 알고, 적극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통신사 전담 고객센터 바로가기
통신 해지, 요금 면제, 전담 상담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꼭 기억하세요!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인터넷이나 통신 서비스의 위약금이 추가로 부담이 된다면 더욱 억울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이런 위약금 부담 없이 해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 지금 바로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위의 링크를 통해 전담 창구를 방문해보세요.
📣 주변에 산불 피해를 입은 분이 있다면 꼭 이 정보를 공유해주세요.